본문 바로가기
상속/상속

갑이 A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으면서 자신의 부동산에 저당권을 설정하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갑이 사망하고 갑의 자녀 을, 병은 상속을 포기하였습니다. 그런데, A은행은 을, 병을 상대..

by 생활 법률 정보 2023. 9. 14.
반응형
- 질문

갑이 A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으면서 자신의 부동산에 저당권을 설정하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갑이 사망하고 갑의 자녀 을, 병은 상속을 포기하였습니다. 그런데, A은행은 을, 병을 상대로 위 부동산에 대한 저당권실행에 의한 경매신청을 하였습니다. A은행의 경매신청은 적법한가요.


- 답변
재산상속인들이 상속을 포기하면 피상속인의 채권자에 대한 채무를 상속하지 아니하기 때문에 그 채권자에 대하여 채무를 부담하지 아니할 뿐만 아니라 피상속인의 소유이던 재산에 대한 소유자도 아니므로 상속을 포기한 재산상속인들을 상대로 그들이 재산상속하였음을 전제로 경매신청을 하는 것은 부적법하다 할 것입니다(서울민사지법 1993.7.14, 자, 93타경23863, 결정 : 확정). 따라서 사례에서 A은행이 상속을 포기한 을, 병을 상대로 저당권 실행에 의한 경매신청을 한 것은 부적법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법무부에 의해 작성된 ‘버비’ 생활법률지식서비스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