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금/노동 일반

사내 연애 후 부부가 모두 동일한 기업의 사원으로 재직중입니다. 최근 극심한 경영난으로 정리해고 대상 공고 전에 부부사원은 자진해서 부부중 한명이 사직 하도록 권고 받았는데, 가능한..

by 생활 법률 정보 2023. 6. 19.
반응형
- 질문

사내 연애 후 부부가 모두 동일한 기업의 사원으로 재직중입니다. 최근 극심한 경영난으로 정리해고 대상 공고 전에 부부사원은 자진해서 부부중 한명이 사직 하도록 권고 받았는데, 가능한가요


- 답변
회사의 중간관리자들이 계속·반복적으로 행한 사내부부 사원 중 한명에 대한 퇴직권유 또는 종용행위는 근로자들에게 우월적인 지위에 있는 회사의 강요행위로 볼 수 있고, 사직서 제출의 대가로 별도의 이득도 없이 퇴직을 원하는 내용의 사직서로 표명한 사직의사는 회사의 강요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내심의 효과의사 없는 비진의표시로 의원면직의 외형만을 갖추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는 회사에 의한 해고이므로, 정당한 해고사유가 없고 정당한 정계절차를 밟아 해고하였거나 정리해고의 요건을 갖추었다는 점에 관하여 회사의 아무런 주장이나 입증이 없으므로 부당해고에 해당합니다. (대법 2002다19292, 2002.07.2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법무부에 의해 작성된 ‘버비’ 생활법률지식서비스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