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임대차/주택임대차

입주와 전입신고를 한 임차인이 존재하는 오피스텔에 가등기를 경료 하였고, 그 이후에 본등기를 마쳐 소유권을 취득하였습니다. 그런데 가등기 후 본등기 전에 임차인이 보증금을 올렸다고 ..

by 생활 법률 정보 2022. 7. 27.
반응형
- 질문

입주와 전입신고를 한 임차인이 존재하는 오피스텔에 가등기를 경료 하였고, 그 이후에 본등기를 마쳐 소유권을 취득하였습니다. 그런데 가등기 후 본등기 전에 임차인이 보증금을 올렸다고 주장하면서 인상된 보증금까지 반환해 달라고 합니다. 본등기를 마친 양수인은 인상된 보증금도 반환해 주어야 하는 것인가요.


- 답변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을 받는 임대목적 부동산에 관하여 제3자가 가등기를 하고 그 가등기에 기하여 본등기가 마쳐진 경우에 있어서는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 그 가등기 후 그 보증금을 인상하기로 약정하였다 하더라도 그 인상분에 대하여는 그 등기권리자에게 대항하지 못한다 할 것이고 이는 그 임대차에 관한 등기여부를 불문하고 다 같이 적용됩니다(대법원 1986. 9. 9. 선고 86다카757 판결). 따라서 가등기에 기해 본등기를 마친 양수인은 인상된 보증금을 반환해줄 의무를 부담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법무부에 의해 작성된 ‘버비’ 생활법률지식서비스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